현실이 충분히 잔인하다는 것을.
아기는 세상에서 가장 무력한 존재다.가장 무력한 만큼 가장 소중히 지켜야 할 존재다.
권석천 법무법인 태평양 고문 영화 ‘판의 미로는 1940년대 스페인 내전을 그린 잔혹 판타지다.그가 오필리아를 대놓고 겁박하지만 엄마는 그 사실을 알고도 침묵한다.판이 등장한 것은 그만큼 현실이 가혹하고 끔찍하기 때문이다.
더 무서운 건 현실 너머의 환상마저 공포에 잠식돼 있다는 사실이다.현실이 충분히 잔인하다는 것을
[사진 국립중앙박물관] 여기서 전형필이 스승 오세창과 처음 만났던 장면에 바로 이 평양성 석편 탁본 이야기가 등장한다.
현재 용산 국립중앙박물관 서화실에 오세창의 특별전이 열리고 있다.애국가는 대개 마음을 모아 같은 음높이로 부르므로 ‘애국가 제창이라고 한다.
잘하는 사람을 쫓아 배우기보다 시기질투부터 하는 인간의 심리를 그린 말이다.어질지 못한 사람을 보면 안으로 자신을 살핌으로써 그런 사람이 되지 않겠다는 반성을 하라고 했다.
어쩌면 시기질투는 당연한 심사인지 모른다.공자님 말씀을 새겨들어야 할 것이다.